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스텔라데이지호에 대한 수색작업을 결정했다. 이에 대해 실종자 가족들은 환영의 입장을 밝히면서도, 수색작업 업체 선정 시 가족 참여는 필수라고 주장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스텔라데이지호 수색작업은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35회 국무회의에서 결정됐다.

이르면 내달 초, 스텔라데이지호 수색작업을 펼칠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가족대책위는 지난 19일 입장문을 통해 “해외에서 재난을 당한 스텔라데이지호 해양사고 심해수색 작업 결정은 사상 처음 있는 일로 환영한다”며 “수색업체 선정과정에서 가족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스텔라데이지호 수색작업 업체 선정이 사안의 특수성과 긴급성 등을 고려할 때 ‘긴급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로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제안서평가위원회의 위원으로의 참가를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이번 스텔라데이지호 수색작업 업체 선정과정은 세월호 인양 과정과 같은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또 대책위는 “세월호 인양 과정의 경우, 유가족들의 인양업자 선정 과정 및 인양 현장 참가 요구가 거부됨으로써 아직까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핵심 의혹들 가운데 하나의 쟁점 사항으로 남아 있다”며 “이러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 가족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 작업의 목적은 실종자 생사확인과 사고원인의 명확한 규명에 있는 만큼 국가가 책임 있는 자세로 ‘목적에 부합한 과업 수행 능력이 있는 적합한 업체’ 선정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조희경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