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서강대 핀테크 연구센터와 MOU 체결
ICT·핀테크 기술 기반…자생적 경쟁력 강화

사진=금융투자협회

한국금융투자협회와 소상공인연합회, 서강대학교 스마트 핀테크 연구센터는 소상공인 디지털광장 구축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소상공인 전용 디지털광장은 소상공인들의 자생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거래장터 ▲스마트계약 ▲금융서비스 ▲정책자금지원 서비스, 소통수단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거래장터와 스마트계약 등 ICT와 핀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한 B2B거래 활성화와 금융지원 서비스 편의성 제고, 디지털 비즈니스 대응력 제고, 협업 채널 마련 등 자생적 경쟁력을 강화한다.

금투업계는 금융서비스 관련 자문을 제공하고 금융투자업계 블록체인 컨소시엄이 개발한 ‘Chain-ID’ 블록체인 제공 및 스마트 계약 시스템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이번 협약이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혁신적 소상공인 네트워크 구축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디지털광장 추진을 계기로 소상공인 관련한 다양한 산학연 협력이 더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용원 금투협회장은 “금투업권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전국 680만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높이는데 금융업계, 학계와 소상공인이 공동 협력하게 돼 보람이 크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