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남북한이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에 대한 문제를 논의한다.

이날 오전 10시에 시작될 예정인 회담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각각 이끄는 남북 대표단이 참석한다.

4·27 판문점 선언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방문’이 명시돼 있다. 하지만 남북정상회담 시기가 8월 말~9월 초로 앞당겨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지부진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 마련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개최 장소는 ‘평양’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남측은 북한이 주최인 만큼 유연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회담에서는 판문점 선언 이행 상황 점검도 뒤따를 예정이다. 북측 대표단에 포함된 인사들이 경제협력 문제를 집중 논의하겠다는 북측의 의지를 뒷받침한다. 대표단에는 김윤혁 철도성 부상과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포진했다.

개성공단에 설치하기로 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 일정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남측은 오는 17일 사무소 개소 방안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연락사무소를 대북제재 예외로 인정하는 문제와 관련 미국과의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았을 뿐만아니라 남북 간 논의할 사항이 남은 것으로 전해져, 이보다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

이 밖에도 북측 예술단의 ‘가을이 왔다’ 서울 공연 일정과, 통일농구대회 일정 등도 회담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