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 계엄령 문건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양측의 공방이 격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 시절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을 ‘위기관리 매뉴얼’로 규정한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에 공세를 퍼부었고, 한국당은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기무사의 대응 문건 작성’을 거듭 주장하며 국정조사 카드까지 꺼내 들었다.

2일 민주당은 김현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기무사 문건과 관련한 허위사실과 인신공격으로 물타기를 시도하는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를 오히려 감싸고 나선 모습이 가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군의 정치개입을 옹호하는 물타기 정치공세만 벌이는 한국당 두 정치인의 모습에 국민은 실망을 넘어 분노의 단계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박경미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김 위원장을 정조준해 “보수가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는 뼈아픈 진단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기껏 들고나온 카드가 ‘박근혜정부의 행동대장’ 기무사를 비호하는 일이라니 안타까울 지경”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한국당 비판에 가세했다.

노웅래 의원은 트위터에 “한국당은 국방의 의무는 저버리고 국민에게 총을 겨눈 기무사 지키기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의심스러울 만큼 아주 각별해 보인다”고 했다.

반면 김성태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무사가 (2004년 노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작성한 문건과 관련) 세부 내용이 들어간 수십 페이지를 은폐했다”며 “기무사가 2004년과 2017년에 어떤 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했는지를 모두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무사 문건 관련 국정조사를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문재인정부의 군기문란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는 기무사가 2004년 문건을 제출하지 않으면 ‘보안해제’ 등 정식 절차를 거쳐 관련 문건을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 중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기무사의 문건 작성을 쟁점화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기무사가 2017년 작성한 문건은 단순한 비상대비 문건”이라며 “민주당과 진보좌파 시민단체가 한국당을 내란공범으로 몰아가는 것은 몰상식한 야당 탄압”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