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1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야당의 과도한 물타기와 본질 호도에 전면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무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즉각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는 “기무사의 뿌리 깊은 병폐가 세상에 드러난 만큼 정치권은 국민적 분노를 깨닫고 기무사의 행각을 발본색원하고 국민의 부대로 바로 세워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기무사가 대응 문건을 작성했다’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주장을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추 대표는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앞에선 노무현 정신을 살리고 뒤에서는 군정 향수와 결별하지 않는다면 그 혁신은 하나 마나 한 혁신일 것”이라며 “과거에 연연하며 기무사의 불법을 감싸 안을 것인지, 기무사를 바로 세워 미래로 나아갈 것인지 결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기무사가 과거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의 통화내용을 감청했다는 군인권센터의 주장과 관련, “(기무사의) 대담함과 무모함에 기가 막힐 따름”이라면서 “현역 장성과 국회의원은 물론 군 최고 통수권자인 대통령도 두려워하지 않고 주권자인 국민의 머리 꼭대기까지 올라앉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추가로 공개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 자료와 관련해서는 “국민을 ‘이기적인 존재’로 폄하하는 저급한 관존민비 사상도 드러났다”면서 “인권과 정의를 지키는 최후의 보루여야 할 사법부가 스스로 정권의 복비(僕婢)를 자처하는 행태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초 대표는 정부의 세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땅으로 보상받는 지대추구를 바로잡는 데 앞장서겠다고 한 정부 방침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