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홍수·포항 지진 등 재난 현장 구호품 전달
중국, 몽골 사막화 지역 나무심기로 지구촌 환경 개선
사내 봉사단 국내외 온정 나눔 앞장서
재능 기부 등을 통해 국내외 꿈나무 육성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은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회사와 임직원이 함께 사회공헌에 관심을 가지고 매년 국내외 곳곳에서 활발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해외의 재난 현장에 대한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최근 라오스 댐 사고로 큰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을 위해 긴급 구호물품 지원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지난 27일 오전 11시 10분 인천에서 베트남 다낭으로 출발하는 KE461편 여객기를 통해 이재민들에게 생수, 담요 등을 긴급 지원했다. 대한항공이 무상 지원하는 구호품은 생수 제주퓨어워터 3만6000ℓ(1.5ℓ짜리 2만4000병), 담요 2000장 등 약 40t 물량으로 현지 재난대책본부를 통해 이재민에게 전달된다. 라오스 댐 사고 이재민을 위한 국내에서의 긴급 구호품 지원은 국내 기업 중 처음이다.

피해지역은 라오스 남동부의 아타푸 주(州)로 구호품은 수도 비엔티안보다 가까운 베트남 다낭을 통해 전달됐다. 아타푸 주 인근 6개 마을에서는 지난 23일 대형 수력 발전댐의 보조댐이 붕괴하고 이로 인해 물이 범람해 6000여명의 이재민을 비롯해 다수의 사망자와 실종자가 발생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포항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에게 생수(3만6000ℓ)와 담요(3000장) 등을 같은 해 4월 페루 홍수 이재민들에게는 생수(9000ℓ) 지원을 비롯해 페루대사관이 수집한 구호 장비 2t을 무상 수송한 바 있다.

이 밖에도 대한항공은 전 세계를 아우르는 운송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장점을 살려 피지 사이클론(2016년), 일본 구마모토현 지진(2016년), 미얀마 홍수(2015년) 재난 구호 현장에 발빠르게 구호품을 전달하는 등 항공업의 특성과 연계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펼친 사회공헌은 크게 4가지 분야로 살펴볼 수 있다.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이점을 활용한 재해·재난 현장 구호품 지원과 글로벌 환경 보호 활동,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국내외 사회봉사 활동과 미래 꿈나무 육성을 위한 지원 활동이 그 내용이다.

대한항공이 이와 같이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데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나눔경영 철학이 자리잡고 있다. 조양호 회장은 “나눔의 정신은 우리 사회의 빛과 소금으로서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나가야 한다”고 회사 임직원들에게 사회공헌의 중요성을 꾸준히 강조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매년 전 세계를 아우르는 운송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장점을 살려 국내외 재난 구호 현장에 구호품을 발 빠르게 지원하는 등 항공업의 특성과 연계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전개했다.

사진=대한항공

지난해 4월에는 페루 홍수로 큰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을 위해 긴급 구호품을 보냈다. 국내 유일하게 페루 리마에 화물 노선을 운영하는 항공사로 이재민 구호에 적극 동참한 것이다. 대한항공의 이번 이재민 구호품 수송은 국내의 따뜻한 관심과 정성을 페루에 전달하는 한편 아픔을 함께 나누어 재난 상황을 이겨 내자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포항 지진 이재민들 구호 활동에도 적극 나섰다.포항 지진피해 주민들을 위해 생수 3만6000ℓ(1.5ℓ2만4000병)와 담요 3000장을 지원했으며, 한진택배 화물트럭을 통해 보내진 이들 구호품은 포항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통해 이재민들에 전달됐다.

대한항공은 세계의 관심사인 지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중국과 몽골 사막화 지역에서 임직원들이 직접 나무심기 활동을 벌이며 지구촌 환경 개선에 앞장 섰다.

대한항공은 2007년부터 중국 네이멍구(內蒙古) 쿠부치 사막에 ‘대한항공 녹색생태원’을 조성해 나무를 심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직원들이 현지 사막을 찾아 나무를 심으며 지구 환경 보호의 소중함을 체험한다.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11년째 쿠부치 사막 내 녹색생태원(491만m²)에서 황사방지를 위한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지난해는 심은 7만 여 그루의 나무를 포함해 총 143만 여 그루의 나무로 생태원이 채워졌다.

또 몽골 바가노르구 지역에서도 ‘대한항공숲’ 조성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2004년부터 지구 환경 개선 노력으로 시작된 동 사업은 매년 대한항공 임직원과 현지 주민 등이 참여해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황무지와 다름없던 몽골 사막은 13여년간 총 44ha(44만㎡) 규모에 약 10만여 그루의 나무들이 자라는 푸른 숲으로 변모돼 해외 나무심기 봉사활동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대한항공의 글로벌 플랜팅 활동은 지역 사막화 방지뿐 아니라 황사를 막는 방사림으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항공은 임직원과 함께 다양한 참여형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대한항공 사내에는 27개, 약 4000여 명의 직원이 참여하는 봉사단체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내 봉사단 중 하나인 ‘하늘 천사’는 객실승무원들로 구성된 봉사단체이다. 대한항공은 하늘 천사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2006년부터 매년 ‘하늘 사랑 바자회’를 열고 있다. 대한항공 직원들이 소장한 물품을 기증 받아 판매가 이뤄지며, 수익금은 강서구청에 위탁해 관내 장애우, 독거노인 등 사회복지 시설에 전달된다. 지난해 11월 열린 하늘 사랑 바자회에서는 대한항공 직원들이 해외 각지에서 모은 여행 기념품을 비롯해 의류, 가전, 화장품 등 2만5000여점의 물품이 준비 됐다.

이날 행사에는 대한항공 조원태 사장이 참석해 직원들을 격려했고, 객실승무원 자원 봉사자 200여명이 물품 판매를 도우며 강서 지역 주민 의 관심 속에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 외에도 지난해 12월에는 ‘하늘천사’자원봉사자와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김장나눔 행사를 펼치기도 했다. 직접 담근 1500포기의 김치는 강서구 내 어려운 이웃 및 장애인 복지시설 33곳에 전달됐다.

사내봉사단의 활동은 사회기반시설이 열악한 해외 지역에서도 진행됐다. ‘사나사(사랑을 나누는 사람들)’ 사내 봉사단은 올해 초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t다노 지역에서 현지 주민들을 위해 고아원 생활관 건설, 시설 보수 등을 시행했다. 지난해 11월 말에는 사내 봉사단인 ‘사랑 나눔회’단원들이 태국 북부 치앙다오 지역을 찾아 현지 주민들을 위해 필수 의약품 및 어린이 학용품을 전달하고, 현지 마을길을 포장 작업 등의 지원에도 나섰다.

대한항공의 ‘하늘사랑 영어교실’은 대표적인 재능기부 활동 중 하나로 꼽힌다. 대한항공은 2009년부터‘하늘사랑 영어교실’을 통해, 방과 후 별도의 과외활동이 어려운 인천 공항 인근 초등학교의 어린이들에게 영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지난 6월 7일부터 7월 10일까지, 10월 17일부터 12월 6일까지 인천국제공항 인근 용유초등학교 학생들 총 40여 명을 대상으로 하늘사랑 영어교실을 열었다.

강사진은 인천공항 근무 직원 중 영어회화에 능통하고 교육적 재능 기부에 열정을 가진 직원들로 구성됐으며, 영어동화구연과 노래 배우기, 영어 만화 그리기 수업 등을 통해 영어가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소통의 도구라는 것을 함께 배워간다.

사진=대한항공

중국 어린이들에게 도서실을 선물하는 대한항공 ‘꿈의 도서실’은 대표적인 글로벌 꿈나무 지원 사업이다.

대한항공이 2010년부터 8년째 이어 온 ‘꿈의 도서실’은 중국의 향촌지역 학교에 도서실을 만들고, 교육용 기기 등을 지원함으로써 책을 읽을 공간과 장서가 부족한 처지의 중국 어린이들에게 보다 나은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이다.

대한항공이 도서실을 기증한 진산 소학교는 1996년 발생한 리장 대지진으로 폐허가 된 후 자선단체의 원조를 받아 재건된 학교이다. 대한항공은 어둡고 허름한 교실을 밝은 색상으로 도색하고, 조명을 교체해 독서하기에 적합한 환경으로 꾸몄다. 아울러 도서실을 채울 3000여권의 도서와 책장, 책상은 물론 탁구대와 탁구채 등 체육 용품도 기증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나눔경영을 통해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한편, 밝고 맑은 기업 문화를 만들어가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에드버토리얼 자료=대한항공)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