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로더의 본성을 간직한 SUV
강인한 인상에 걸 맞는 단단한 주행성능
셀렉-터레인 시스템만 있으면 험지돌파 OK

사진=FCA코리아

요즘 출시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들은 도심 주행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대부분의 도로가 포장이 되고 여가활동이 많아지면서 SUV 선택 기준이 험지돌파 능력보다는 실용성 쪽으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트렌드는 SUV의 명가로 불리는 지프(JEEP)에게도 예외가 되지 못했다. 군용차에 뿌리를 두고 있는 지프의 투박한 디자인은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했고, 판매량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에 지프는 전통오프로더의 DNA를 그대로 간직한 도심형 SUV를 제작하기 이르렀고 그 결과 올 뉴 컴패스가 탄생했다.

컴패스의 전면 디자인은 지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적용돼 당당함과 묵직함이 더욱 강조된다. 패밀리룩인 세븐 슬롯과 견고하면서도 날렵한 이미지의 헤드라이트, 강인함이 두드러지는 프론트 범퍼는 컴패스 속의 지프 감성을 그대로 나타낸다.

측면 라인도 유려한 유선형 보다는 직선위주로 구성돼 남성미가 부각됐다. 높은 벨트 라인과 굵은 캐릭터 라인이 어우러져 견고한 이미지를 강조했고, 탄탄한 느낌의 C필러와 사다리꼴의 휠 하우스는 오프로드 주행을 감안한 차량으로 개발됐다는 것을 증명한다.

화려한 전면부와 측면과 달리 후면부는 군더더기 없는 모습이다. 경쟁 모델들이 여러 라인을 더한 레이어드 스타일을 연출했다면 지프는 직선을 중심으로 한 레이아웃과 무난한 디자인의 리어램프는 견고하고 강인한 이미지를 완성한다. 하지만 얇게 마무리된 테일램프가 전면 디자인과 흐름을 같이 했지만 특별하진 않았다.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가 떠오르는 등 개성을 느끼기 힘들었다.

사진=FCA코리아

실내 디자인은 기존 지프 차량들과 마찬가지로 간결하고 깔끔하다. 센터페시아 중앙에 8.4인치 디스플레이가 자리 잡았다. 터치 방식으로 내비게이션과 블루투스, 공조시스템 등을 조절할 수 있다. 각종 버튼 등은 최소화시켰다.

시트의 착좌감도 훌륭하다. 전 시트에 고급 나파 가죽이 적용돼 안락한 쇼파에 앉은 듯한 기분을 느끼게 했다. 또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돼 있어 자칫 험지 주행 중 흔들릴 수 있는 탑승자의 몸을 탄탄히 잡아줬다. 도어 윗분분과 센터 암레스트, 대시보드 상단 등 손길이 닿는 곳에는 프리미엄 소재를 적용해 실내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촉감을 느끼게 했다.

사진=FCA코리아

이번 시승은 파주 롯데아울렛에서 북부기상관측소까지 왕복 84㎞ 구간에서 진행됐다. 고속 주행이 가능한 자유로 구간과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한 북부기상관측소 코스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마지막에는 지프에서 마련한 특설 오프로드 코스에서 험지돌파 능력도 충분히 시험해 볼 수 있었다.

먼저 고속 주행에서의 안정감은 훌륭하다. 총알처럼 튕겨져 나가지는 못하지만 묵직한 하체가 꾸준히 힘을 발휘한다. 주행 중 엔진 소음이나 풍절음 차단 정도는 기대 이상이다. 다만 9단변속기를 채택한 점은 아쉬웠다. 변속기에 비해 비교적 낮은 마력 때문에 고속 주행 시 7단부터는 변화를 체감하기 어려웠고, 효율면에서도 큰 이점을 가지지 않았다. 참고로 컴패스에는 2.4ℓ I4 타이거샤크 멀티에어2 가솔린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려 최고출력 175마력, 최대토크 23.4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사진=FCA코리아

컴패스의 진가는 굽이진 ‘와인딩 코스’에서 드러났다. 북부기상관측소를 가기 위해선 험한 산길을 올라가야 한다. 일반적인 세단이나 힘이 부족한 차량들은 주행에 다소 어려움을 느낄 정도다. 하지만 컴패스는 특유의 4륜 구동 시스템과 강한 힘으로 거침없이 돌파해 나갔다. 컴패스 안에 있는 전통 오프로더의 피가 들끓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전체적인 시승을 마친 뒤 파주 롯데아울렛 한켠에 마련된 특설 오프로드 코스로 이동했다. 포트홀과 요철, 계단 주차 등 도심 장애물 코스는 물론 모래 요철 구간, 통나무 웨이브 구간, 흙·자갈 언덕 구간, 도강 머드 구간 등 오프로드 구조물 코스도 손쉽게 통과할 수 있었다. 이는 컴패스에 적용된 지프 액티브 드라이브 시스템이 큰 역할을 했다. 뒤축 분리기능을 통해 사륜구동이 필요치 않을 때 동력을 자유롭게 분배해줬다. 덕분에 차량 뒷바퀴가 완전히 허공에 떠있는 극한의 상황에서도 쉽게 빠져나갈 수 있었다. 컴패스는 오토(Auto), 눈길(Snow), 모래(Sand), 진흙(Mud)의 네 가지 모드를 제공하는 지프 셀렉-터레인 시스템(Jeep Selec-Terrain system)을 포함, 어떤 기후 조건에서도 온·오프로드에서 최상의 사륜 구동 성능을 발휘한다.

올 뉴 컴패스는 국내 시장에 가솔린 모델 ‘올 뉴 컴패스 론지튜드 2.4 가솔린’과 ‘올 뉴 컴패스 리미티드 2.4 가솔린’ 등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됐다. 가격(부가세 포함)은 각각 3990만원, 4340만원이다. 지프는 올 뉴 컴패스 출시를 기념해 200대 한정으로 론지튜드 모델 3680만원, 리미티드 모델은 3980만원에 판매, 신차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사진=FCA코리아

파이낸셜투데이 이건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