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격차 해소…인적·물적 교류 확대의 전제조건”

사진=김민희 기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남북 간 교류협력 확대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4일 국회의원실 제1세미나실에서는 보건의료분야의 남북 교류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토론회는 윤일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한의사협회가 공동 주최했다.

윤일규 의원은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으로 새로운 공존과 평화의 시대로 향하는 문이 열리면서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남북 보건의료 협력이 이뤄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결핵, 말라리아, 만성간염 등 감염병과 모자보건사업 분야에서는 남북 협력을 통해 장기적인 거버넌스와 보건의료 인프라 건설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조원준 더불어민주당 보건의료 전문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이번 판문점 선언으로 지난 2007년 10·4 남북공동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갈 수 있게 됐다”며 “남북 간 보건의료분야 격차 해소는 향후 인적·물적 교류 확대의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정용 전 개성병원 원장은 당시 개성공단에 설치된 남북협력병원은 ‘통일 의료의 실험장’이라고 표현하며 “10년 만에 다시 열린 문을 잘 활용해 개성공단 내 남북협력병원을 재가동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보건의료분야는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만큼 정치적인 환경과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협정을 맺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훈 고려대 통일의학교실 주임교수 역시 지속적이고 전략적으로 남북 교류협력을 해나가야 한다고 공감했다. 김 교수는 “남북 교류협력이 단순한 이벤트성에 그쳐선 안 된다”며 “남북 전염병 핫라인을 개설하고 북한 주민 건강과 질병 실태조사를 벌이고 남북 공동 질병관리본부를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 출신 최희란 신혜성의원 원장은 “북한은 MRI, 초음파 등 최신 설비를 접하기 어렵고 전력 공급이 어려운 등 환경이 취약한 것이 현실이다”며 남북 간 보건의료분야 교류를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첨단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교육 환경 제공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인요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이사장은 “북한 의사들은 굉장히 실력도 출중하고 사명감도 높다”며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물·전기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고 수술실의 기본적인 것이 갖춰진 다음에 의료진 양성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장 확실한 통일 대비 정책은 결핵 등 북한의 고질적인 질병 퇴치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