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미국과 한국, 유럽연합, 멕시코, 캐나다, 터키, 일본, 말레이시아, 남아공 등이 수입자동차 관세 부과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수입자동차 관세’ 공청회에서 주요 자동차 수출국들은 물론, 미국 자동차업계도 자동차관세의 거센 후폭풍을 경고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민·관이 총출동해 반대론에 힘을 보탰다.

자동차제조업연맹(AAM), 전미자동차딜러협회(NADA), 전미제조업협회(NAM), 자동차무역정책위원회(AAPC) 등 미국 자동차 단체는 관세를 부과하면 오히려 미국 일자리가 사라지고, 미국 업계 경쟁력을 훼손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고율 관세를 부과하려는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 정작 미국 내에서도 호의적이지 않은 것이다.

제니퍼 토머스 AAM 부회장은 “관세를 부과하면 가격이 인상되며 수요가 줄게 된다”며 “약 10%의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매트 블런트 AAPC 회장도 “최고 62만4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며 “자동차 업체의 미국 투자도 줄어들며 미국 업계 경쟁력만 떨어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업계와 정부 관계자들이 워싱턴에 집결, 우리 기업의 대미 투자가 미국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는 논리를 펼쳤다.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는 “한미 양국은 강력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FTA를 비롯해 상호 호혜적인 무역을 증진해왔다”며 “25% 관세가 적용되면 일자리가 감소하고 자동차 가격 상승으로 결국은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전가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소형차를 중심으로 생산하는 한국 자동차 업계는 미국 내 점유율이 높지 않아 상호 보완적”이라며 “오히려 한국산 자동차부품은 미국 업계의 경쟁력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LG전자 측은 “미국 전기차 경쟁력은 외국 공급업체로부터 효율적으로 부품을 공급받음으로써 확보된다”며 “관세 부과시 글로벌 공급망의 접근을 방해해 미국산 전기차 성장에 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미국에 자동차를 많이 수출하는 유럽연합과 멕시코, 캐나다, 터키, 일본, 말레이시아, 남아공 정부 관계자들도 반대론에 힘을 보탰다.

공청회장 밖에서도 수입자동차 관세에 대한 반대 여론이 들끓었다. 미국 자동차업계 근로자들은 관세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공청회가 열린 의회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자동차 관세에 반대하는 의견서도 2300여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정치적 부담을 우려해야 하게 됐다.

월버 로스 상무장관은 다소 물러서는 반응을 보였다. 로스 장관은 이날 공청회장에서 “아직 입장을 밝히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