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17일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잘못된 계파 논쟁과 진영 논리 속에서 그것과 싸우다가 죽어서 거름이 되면 큰 영광”이라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전국위에서 의결을 받은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실정치를 인정한다는 미명하에 계파 논쟁과 진영논리를 앞세우는 정치를 인정하고 적당히 넘어가지 않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저는 아무런 힘이 없고 계파가 없다. 선거를 앞둔 시점이 아니니 공천권도 없다”면서도 “한국당에 대한 국민의 실망과 지탄, 그러면서도 아직 놓지 않은 한 가닥 희망이 저에겐 힘 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실망과 지탄, 희망, 걱정 위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겠다”며 “당을 바로 세우고 한국 정치를 바로 세우게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비대위가 얼마나 갈지 모르지만 남은 선거기간을 생각하면 공천권을 행사하기가 힘들게 돼있다”면서도 혁신 비대위를 향한 의지를 가감없이 드러냈다.

그러면서 “무엇을 ‘관리’라고 하고 무엇을 ‘혁신’이라고 하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것은 분명히 당의 많은 분야를 아주 많이 바꾸는 것”이라며 “그렇게 생각하면 혁신이라는 말이 잘 어울릴 것”이라고 했다.

비대위원장 권한에 대해서도 “당헌·당규에 규정된 당 대표로서의 권한이 있는 것”이라고 명확히 언급했다.

전당대회 시점과 관련해서도 내년까지도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해 비대위가 길어질수 있음을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다만 인적청산 부분에서는 “중요한 것은 정치를 가치논쟁과 정책논쟁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고, 가장 먼저 칼날을 댈 분야에 대해서도 “비대위 구성 후 말해야 할 사안”이라며 말을 아꼈다.

비대위원 선정에 대해서 “당내 여러분과 상의해 구체화되면 이야기 하겠다”며 “일주일 안에 나올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친문그룹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입에 올리지 말아달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그것은 노무현 정신을 왜곡하는 것”이라며 “노무현 정신은 여기도 대한민국 저기도 대한민국이다”고 방어했다.

그는 “우리 정치가 많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민이 바꾸라고 명하고 있다”며 “한국정치가 계파논리와 진영논리에서 벗어나는 작은 소망을 향해 국민을 보고 앞만 보고 가겠다”고 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