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추진했던 여의도 개발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이르면 다음달 여의도 개발 방안(마스터플랜)이 공개될 전망이다. 여의도 내 아파트단지 재건축이 본격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부동산값 동향이 주요 변수로 떠오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마스터플랜 수립을 어느 정도 마무리 하고, 대외 발표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앞서 서울시는 여의도 재구조화 방안을 짰지만 6·13 지방선거 때문에 발표 시기를 잡지 못했다. 개발 소식이 전해지면 여의도 부동산값이 요동치면서 정부 정책과 엇나간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의도 아파트단지들의 재건축 움직임이 시작되면서 더는 발표를 미루지 못하게 됐다. 여의도 아파트 대다수는 1970년대 지어져 재건축 연한을 모두 넘겼다. 여의도는 서울의 3대 도심(광역중심)에 속해 있어 최고 50층의 초고층 재건축이 가능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8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출장 동행기자단 간담회에서 “현재 여의도의 50평대 대형 아파트엔 어르신들만 산다”며 “이곳에 완전히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신도시에 버금가는 재구조화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스터플랜의 핵심은 국제금융도시를 목표로 일대 주거지와 도로, 학교, 기반시설까지 총괄적으로 재배치하는 것이다. 토지 용도지역을 전환해 외국인, 청년층이 들어와 주거와 일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해 내는 것도 주된 사항이다. 국회를 중심으로 한 서여의도와 한국거래소 등 금융기관과 금융사들이 몰려 있는 동여의도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도 서울시의 목표다.

여의도는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개발 논의가 시작됐고, 2011년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한강 르네상스 일환으로 여의도 통합 재개발을 추진했으나 기부채납 문제로 제동이 걸린 바 있다.

오 전 시장은 여의도 11개 아파트단지, 61만4301㎡의 용도를 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변경하는 방식으로 고밀도 개발을 허용했다. 그러나 최대 40%를 기부채납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면서 주민들과 갈등을 겪었고, 오 전 시장의 재임 실패로 여의도 통합개발은 백지화 됐다.

이번 여의도 통합개발의 관건은 35층 규제로 대표되는 박 시장의 도시계획 기조와 박 시장 스스로 신도시급이라고 표현한 대규모 개발을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을지 여부다.

심교언 단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박 시장이 기존 도시계획 기조를 여의도에는 적용하지 않는 방식의 ‘규제 특구’를 만든다면 통합 재개발 성공 가능성이 커지겠지만 부동산값도 잡아야 하는 목표가 있는 상황에선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