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11일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 문건과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을 수사할 특별수사단 단장에 전익수 공군본부 법무실장(대령)이 임명됐다.

국방부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이날 특별수사단을 이끌 단장으로 전 대령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의 지휘를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이 수사단의 공식 명칭은 ‘기무사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 의혹 특별수사단(이하 특별수사단)’이다.

전 단장은 법무 20기 출신으로 1999년 군법무관으로 임관해 국방부 고등군사법원 재판연구부장, 공군본부 인권과장, 고등검찰부장, 공군 군사법원장, 국방부 송무팀장, 합동참모본부 법무실장 등을 역임했다.

당초 김영수 해군본부 법무실장이 단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송 장관과 같은 해군이라는 이유로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수사단은 육군과 기무사 출신이 아닌 해·공군 검사 30여명 규모로 구성되며, 8월 10일까지 1개월간 활동할 예정으로 다만 활동시한은 필요하면 연장할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 단장은 이날 오후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송 장관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기무사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수사단 구성에 대해서는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구성하겠다”며 “이번 주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수사 착수 시기는 “수사단 구성을 마치고 다음 주부터 시작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 당국자는 “독립적인 수사권 보장을 위해 특별수사단장은 국방부 장관의 지휘를 받지 않고, 수사인력 편성과 구체적인 수사에 대해 전권을 갖게 되며, 수사 진행 상황도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별수사단은 다음 주부터 기무사가 작년 3월 촛불집회에 대응해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을 작성한 경위와 의도 등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한다.

수사단은 해당 문건이 누구의 지시로 작성됐고, 실행 의도가 있었는지를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전망이며, 더불어 세월호 사건 당시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할 예정이다.

한편, 송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기무사 개혁 및 수사 관련 질문에 “수사 중인 사안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