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8일, 기존 송금방식(T/T) 무역대금 결제 방법에 신용장 방식이 가진 장점을 결합한 ‘KB 글로벌 구매론’을 국내 은행 최초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송금방식 무역대금 결제 방법은 결제절차가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출업체가 만기 전 수출대금을 회수하기 어렵다는 것이 약점으로 지적돼 왔다.

‘KB 글로벌 구매론’은 국내 수입기업이 해외 수출기업에게 물품을 받는 즉시 은행이 해외 수출업자에게 수입대금을 선지급함으로써, 해외 수출기업이 결제일 이전에 자금 활용이 가능해졌다. 선지급 시 발생하는 이자 및 수수료는 해외 수출기업이 부담하고, 수입기업은 일정기간(최대 180일)이후 은행에 수입대금을 결제하면 된다.

국내 수입기업은 추가적인 금융 부담 없이 해외 수출기업에 자금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고, 해외 수출기업은 현지국가의 금융비용보다 저렴하게 수출대금을 조기 회수할 수 있어, 수출입업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는 것도 이 상품의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 글로벌 구매론’은 최근 성장하고 있는 송금방식 무역거래에서 고객 니즈를 선제적으로 반영한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수출입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동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