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스, 일반담배 보다 덜 해롭다”
흡연자 1000여명, 6개월간 임상시험
식약처 조사결과 해명 촉구

마누엘 피취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 과학연구 최고책임자. 사진=제갈민 기자

다국적 담배 제조회사인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18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사 궐련형 전자담배인 ‘아이코스(IQOS)’가 일반담배 보다 건강에 덜 해롭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하면서, 식약처 측으로 과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합리적 판단을 할 것을 요구했다.

마누엘 피취 필립모리스 과학연구 최고책임자는 “최근 미국에서 금연 의사가 없는 성인 일반담배 흡연자 496명과 아이코스 흡연자 488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대규모 임상연구를 했다”며 “실험대상자가 하루 19개비를 피던 대상자였다면 실험 때에도 하루 흡연량을 유지하면서 심혈관질환과 암, 호흡기 질환 등 8가지 주요 위험 지표를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험결과에 대해 “아이코스 전환자들은 모든 8가지 위험 평가지표 변화가 금연자들과 같은 방향성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필립모리스가 이날 발표한 연구결과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발표한 전자담배 실험 결과와 상반되는 부분이라 논쟁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해 8월부터 궐련형 전자담배를 대상으로 유해성분 11종을 분석한 결과 일반담배와 다름없는 양의 니코틴과 타르가 검출됐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벤젠과 포름알데히드 등 국제암연구소(IARC)가 규정한 1급 발암물질도 검출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필립모리스는 식약처가 자체 분석결과뿐만 아니라 많은 해외 연구 결과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했다며,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분석 결론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필립모리스는 식약처가 실시한 분석 결과,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에 포함된 유해성분 9종의 함유량이 국내에서 판매되는 일반담배에 비해 평균 90% 적은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이러한 분석결과는 배제하고, WHO(세계보건기구)와 EU(유럽연합) 등이 타르가 소비자들을 오도할 수 있는 잘못된 개념이라고 규정한 견해도 무시한 채 ‘타르’ 수치 비교에만 초점을 맞췄다고 주장했다.

WHO는 “타르는 담배규제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아니기에 측정할 필요가 없으며, 타르 수치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타르 수치는 잔여물의 단순 무게(mg)이므로 독성물질과 그렇지 않은 잔여물이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를 보여주지 못한다.

독일 연방위해평가원(BfR)을 비롯한 해외 보건기관들이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는 일반담배 연기와 질적으로 매우 다르다며 타르를 비교대상으로 삼아서는 안된다고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또 식약처는 타르 수치를 계산할 때 제품의 특성상 수분 측정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측정 방법을 보완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반담배 연기와 달리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는 수분량이 80%가 넘어 정확한 수분량 측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꼬집으며, 수분함량이 높을수록 제대로 측정하지 않으면 측정과정에서 증발량이 늘게 돼, 증발한 수분량이 NFDPM(타르) 수치로 둔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 사진=제갈민 기자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더 이상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로 전환한 국민과 앞으로 이를 고려하는 흡연자들에게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이 일반담배 대비 현저히 감소했다는 사실을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흡연자들은 정확한 정보를 제공 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김 전무는 “흡연자들이 덜 해로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식약처는 과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합리적 판단을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 경고그림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김 전무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위해성 감소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서 경고그림 삽입을 한다면, 소비자들에게 담배제품에 따라 상대적 위험도가 다르다는 점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적절한 그림이 삽입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