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광용, “현대상선 발주관련 양대조선소와의 약속 지켰다”주장
현대상선, “변광용 알지도 못하고, 선정과정에서 정치권압력 행사 할 수 없어”
기사 송출 지역언론사, “사실 여부 확인하지 않은 채 보도자료 올린 것 맞다”

사진=포털사이트 다음 갈무리

한 지방자치단체장 후보의 허위자료 배포에 의해 현대상선이 정경유착 논란에 휩싸였다.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장 후보는 지난 5일 ‘현대상선 발주 관련 양대 조선소와 약속 지켰다’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해당 보도자료에 의하면,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에 배분돼야 할 선박 발주가 변광용 거제시장 후보와 우원식 민주당 전 원내대표에 의해 삼성중공업에도 5척의 선박이 발주됐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본지 확인 결과 현대상선은 선박을 발주하는 데 있어 거제시장 후보의 영향을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발주를 하는 데 있어 외부 압력은 없었다”며 “상당한 보안 속에 진행됐으며 제안요청서(RFP)를 보내 내부 심의위원회를 거쳐 나온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공정한 절차에 따라 선정됐다”며 “선정 과정에 정치권이 압력을 행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본지 기자는 변광용 거제시장 후보와의 통화에서 ‘양대 조선소와의 약속’의 내용이 무엇인지 묻자, 변 후보는 “그 부분은 이야기하기가 좀 그렇다. 삼성 노동자 협의회가 삼성패싱을 우려하자 공정하게 챙겨주겠다는 약속을 말한 것”이라 답했다.

이어 “현대상선에 제출한 제안서는 따로 없고, 삼성 노동자 협의회에서 대우만 너무 지원해주는 것이 아니냐는 민원 사항이 있었다”며 “그래서 삼성패싱이 없도록 우원식 전 원내대표와 함께 공정한 발주를 알아보겠다고 약속을 한 것이고, 현재 삼성중공업에 5척, 대우조선해양 7척, 현대중공업에 8척 발주가 난 상태”라 덧붙였다.

이어 발주 과정과 관련해 어디에서 누구와 협의를 한 것인지 묻는 말에는 “현대상선과는 이야기한 적이 없고, 발주 과정은 알 수 없는 부분”이라 말했다.

이와 관련 변광용 후보 측 공동선대위원장이자 전 서울시 의원인 문OO 씨는 “변 후보가 우원식 의원을 모시고 와서 (현대상선이 삼성에 발주하는 데) 힘을 보탰다”라고 말했다.

이어 ‘변 후보를 알지도 못하고 관련 내용을 들은 적이 없다’라는 현대상선 측의 입장을 전하자 “기업에서 그렇다고 말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도움’의 구체적인 정황을 말해달라”는 질문에 그는 “우리는 도와줬기 때문에 도와줬다고 하는 것이다. 우리가 할 말은 여기까지”라고 일축했다.

만일 현대상선이 선박을 발주하는 데 있어 변광용 후보의 힘이 작용했다면 이는 정경유착 문제로 이어진다.

변 후보 측의 공동선대위원장이자 전 경남도의원인 김OO 씨는 “현대상선의 삼성중공업 발주와 관련해 변 후보가 기여를 한 것이 맞냐”는 질문에 “변 후보가 기여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겠냐”고 말했다.

이어 “그게 사실이면 현대상선은 정경유착을 한 것인데 현대상선 측에 제출한 서류가 있냐”고 묻자 “그런 것은 없다”라고 답했다.

또 그는 “우원식 의원이 압력을 가한 것이냐”라는 질문에 “그렇지는 않겠지만”이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그는 “그렇다면 추측성 보도밖에 되지 않는데 현대상선이 정경유착을 한 게 사실이냐”는 질문에 “정경유착을 했다고 기사를 써라”고 말했다.

그는 “정경유착이 팩트인가”라는 본지 기자의 거듭된 질문에 “팩트가 맞다”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현대상선측은 “이 분이 왜 이런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다시 말하지만 외부압력은 없었다”고 단호히 말했다.

현대상선으로부터 5척의 선박 발주를 받은 삼성중공업 측은 “우리는 정치인들이 하는 말에 답변하고 싶지 않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와 관련 우원식 전 원내대표와 보좌관에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고, 의원실에서는 “잘 모르는 일”이라고 답변했다.

해당 보도자료는 거제시 6개 신문사에 게재된 상태다. 그중 2개 신문사는 사실 여부를 확인한 후 기사화한 게 맞냐는 질문에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채 보도자료를 올린 게 맞다”며 “확인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현재 2개 신문사는 해당 보도자료를 승인 대기로 전환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